신규 가입 변호사 우대... 비용 포함 다양한 특전 제시

이종엽 변협회장과 박진효 SK쉴더스 대표이사가 12일 대한변협회관 18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각자 서명한 업무협약서를 들고 악수를 하고 있다.

앞으로 법률사무소·법무법인의 안전관리 체계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변협이 보안업체와 협약을 맺고 비용절감 등 변호사 회원들을 위한 특전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종엽)는 12일 서울 역삼동 대한변협회관 18층 대회의실에서 방범·보안업체 SK쉴더스(대표이사 박진효)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달 9일 대구에서 발생한 법률사무소 방화 테러사건 등 법률사무소 종사자들을 향한 위협이 늘어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SK쉴더스는 방범·보안 서비스인 ADT캡스에 신규 가입하는 변호사에게 다채로운 우대 조건을 제공한다.

SK쉴더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무인경비(비상벨 포함), 출입통제(필요 시 근태), CCTV, 도난·화재 보상, 캡스홈(가정용), 경호 등이 있다. 추가 비용을 내고 경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숙련된 경호원들이 2인 1조로 기본 8시간 동안 밀착 경호를 한다. 오지를 방문하거나 흉악사건을 맡은 변호인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양 기관은 AI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 발굴, 도입 등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대한변협 관계자는 "앞으로도 변호사 등 법률사무소 종사자를 겨냥한 테러 행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실효적인 대책을 꾸준히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변협이 진행한 법조인 신변 위협 사례 설문조사 결과, 응답 변호사 72%(862건)는 방호·방범 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CCTV를 설치한 곳은 35%(230건), 사설경비업체가 있는 곳은 30%(195건), 건물 경비원이 상주하는 곳은 29%(193건)였다.

 

/임혜령 기자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