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시상식 개최… 법률 서비스 부문 대상

투명한 상담금액 공개… '바로 상담'도 가능

"국민에 온전한 변호사 조력을… 개발 계속"

△ 김동현 변협 사무총장(오른쪽)이 15일 열린 '제16회 앱어워드 코리아 2023 올해의 앱' 시상식에서 상패를 받고 있다 
△ 김동현 변협 사무총장(오른쪽)이 15일 열린 '제16회 앱어워드 코리아 2023 올해의 앱' 시상식에서 상패를 받고 있다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김영훈)와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 김정욱)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직접 운영하는 공공법률플랫폼 '나의 변호사(klaw.or.kr)'가 디지틀조선일보가 선정한 올해의 앱 법률서비스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수상이다.

디지틀조선일보(대표이사 김영수)는 15일 서울 중구에 있는 코리아나호텔 7층 스테이트퀸룸에서 '제16회 앱어워드 코리아 2023 올해의 앱' 시상식을 열었다.

'나의 변호사'는 공신력 있는 서비스에 더해 지난달 변호사 찾기부터 상담 예약 및 결제, 법률상담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 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의뢰인은 '나의 변호사'에서 변호사 경력, 성공사례, 사무실 정보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운영주체인 대한변협이 모든 변호사가 의무가입해야 하는 법정단체여서 변호사 정보의 양과 질 측면에서 상대적 우위에 있다. 특히 경력이나 성공사례 등 증빙서류를 직접 확인해 신뢰도를 높였다. 과장·허위광고 우려를 전면 차단한 조치다.

상담금액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변호사 이력과 상담금액 등을 비교해 의뢰인이 상담 예약을 잡거나 바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 예약 시에는 변호사가 상담 전 미리 사건을 파악해 더 상세한 법률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건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하면 된다.

현재 '나의 변호사'에서 제공하는 상담방식은 △비대면 채팅으로 현재 상황과 고민을 쉽고 진솔하게 상담할 수 있는 '20분 채팅 상담' △전화로 사건을 상담할 수 있는 '15분 전화 상담' △환경과 장소 제약 없이 PC와 휴대폰으로 변호사와 상담할 수 있는 '20분 영상상담' △변호사 사무실에 직접 방문하여 심도 있고 상세한 상담이 가능한 '30분 방문 상담' 등이 있다.

상담료 결제 시 예약이 완료되고, 예약한 상담 방식에 따라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은 개인 전화번호나 카카오톡 계정 등 개인정보 노출 없이 '나의 변호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할 수 있다.

'바로 상담' 기능도 도입됐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상담을 신청하는 즉시 변호사 상담을 할 수 있다. 변호사는 여건에 따라 '바로 상담' 기능 활성화 여부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나의 변호사' 관계자는 "급히 경찰 조사를 받으러 가거나, 당장 법률 조언이 필요할 때 고민하지 않고 '바로 상담'이 활성화된 변호사에게 상담을 받으면 된다"며 "'바로 상담'도 채팅, 전화, 영상 등 방식으로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협회장은 "'나의 변호사'를 통해 국민에게는 온전한 변호사의 조력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청년 변호사 등 저자본의 유능한 변호사들에게는 공정한 수임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나의 변호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김동현 변협 사무총장과 문수정 제1홍보이사 
△ 김동현 변협 사무총장과 문수정 제1홍보이사 

/임혜령 기자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