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 "우리를 기억해주세요"

변협대책특위 위원 10여명, 추모제 참여… 유족 위한 대책마련 골몰

희생자 향한 2차가해 규탄… "유족과 상의해 합당한 법적 조치할 것"

△ 1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에서 희생자들의 사진과 이름이 나타난 전광판을 보고 한 시민이 촛불을 들고 추모하고 있다.
△ 1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에서 희생자들의 사진과 이름이 나타난 전광판을 보고 한 시민이 촛불을 들고 추모하고 있다.

"압사당할 거 같아요."

이태원 참사를 예견한 첫 신고자의 음성이 울려퍼졌다.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지 49일 만에 추모를 위해 모인 유족들은 '10월 29일 6시 34분'을 잊지 못하고 있다.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가 1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열렸다. 

영하 7도의 추운 날씨에도 시민추모제에는 희생자 가족과 시민사회단체, 시민 등이 "우리를 기억해주세요"라는 문구가 적힌 플랜카드와 촛불을 들고 한자리에 모였다. 차도뿐 아니라 인도에서도 가만히 그들을 기억해보려는 인파로 붐볐다.

압사 위험성을 경찰에 알린 첫 신고전화가 울렸던 저녁 6시 34분에 맞춰 모든 참석자들이 촛불을 끄고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우리를 기억해주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희생자들의 얼굴과 이름이 전광판에 하나둘 떠올랐다. "기억할게"라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왔다.

△ 한 시민이 16일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가 열린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 위에 앉아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 한 시민이 16일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가 열린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 위에 앉아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장갑과 핫팩으로 무장한 한 40대 여성은 "우리나라에서 이런 참사가 일어났다는 사실이 아직도 실감이 나지 않는다"며 "차마 슬픔을 가슴에도 묻지 못하고 있는 유가족들에게 이렇게나마 힘을 보태고 싶었다"고 말했다.

도곡동에서 왔다는 한 30대 시민은 "문제를 피해자들의 탓으로만 돌리는 특정 정치집단과 인터넷 커뮤니티들에 신물이 난다"며 "세월호 당시처럼 철저한 조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책임자들을 처벌함과 동시에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는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창우 대책특위 위원장이 1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에서 유족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있다.
△ 하창우 대책특위 위원장이 1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에서 유족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있다.

이날 추모제에는 대한변협 10·29 이태원 참사 대책특별위원회 위원 10여 명도 참여했다. 유족들의 아픔을 함께 느끼고, 그들의 시선에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하창우(사법시험 25회) 대책특위 위원장은 "직접 참사 현장을 확인하고 추모제에도 참석하기 위해 위원들과 함께 이태원을 찾았다"며 "(추모제에서)사고 원인 규명, 대책 마련, 책임자 처벌 등 요구를 듣고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짚어보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렇게 더 많은 유족의 목소리를 새겨듣고, 이를 토대로 진정으로 유족을 위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헌(사시 26회) 진상규명소위원장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피해자와 유족을 위한 법률지원 △유족 입장을 반영하는 진상규명 △재발방지와 안전을 위한 제도 보완 등을 피해자, 유족과 함께 수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양홍석(사시 46회) 진상규명소위 간사는 "법적 지원은 공감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고 생각해서 추모제에 참석했다"며 "모든 법률지원에는 당사자들에 대한 인간적인 유대와 신뢰가 전제가 돼야 하고, 그분들이 겪는 상황에 대한 이해나 공감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1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에서 첫 신고전화가 울린 6시 34분께 유족들이 촛불을 끄고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 1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앞 도로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49일 시민추모제'에서 첫 신고전화가 울린 6시 34분께 유족들이 촛불을 끄고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가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1부(김상현 부장검사)는 희생자에 대한 음란한 내용을 게시한 A씨를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이번 사안은 희생자들을 조롱하고 음란한 묘사로 2차 가해를 가한 반인권적 문제"라며 "향후 유사범죄에도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은 15일 창원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페이스북에 "나라 구하다 죽었냐" 등 희생자를 조롱하는 글을 올린 국민의힘 김미나 의원의 의원직 제명을 촉구하기 위해서였다. 

또 한덕수 총리는 15일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참사 생존자 중 극단적 선택을 한 10대에 대해 "굳건하고 치료를 받겠다는 생각이 강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해 비난이 일고 있다. 이에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같은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 총리의 발언은 참사에 대한 몰염치하고 적나라한 태도를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종엽)는 16일 성명을 통해 "아직 이태원 참사가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에게 또다른 상처를 주거나 섣불리 공격하지 마라"고 호소했다. 

홍지백(사시 53회) 대책특위 부위원장은 "일부 정치인이나 시민 중 희생자들에 대해 좋지 않은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다"며 "유가족분들이나 아픔을 함께하는 분들의 마음을 다치게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도를 넘어서서 희생자들에 대한 과한 언행을 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유족들과 상의해서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혜령 기자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