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 사내변호사 길라잡이
[사내변호사 길라잡이]소송 관리와 사내변호사의 역할
채주엽 변호사  |  striverchae@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765호] 승인 2019.12.16  09:31:1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사내변호사가 소송에 관여하는 방법은 크게 직접 소송을 수행하는 것과 외부 변호사를 선임해서 소송을 관리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중요한 소송일수록,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직접 소송을 수행하는 것보다는 소송을 관리하는 빈도가 더 높아진다. 외부 변호사를 선임해서 소송을 수행하는 경우 사내변호사의 역할이 무엇일까?

필자는 이 경우 사내변호사의 역할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역할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훌륭한 지휘자는 곡에 대한 이해가 완벽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연주자들이 곡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기교를 부려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통달하여야 한다.

사내변호사도 자기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 가기 마련이지만 소송의 경우 그 수행 빈도 수와 사건의 다양성 면에서 외부 변호사에 비해서 더 높은 전문성을 가지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사내변호사에게 필요한 능력은 우선 해당 사건의 전말에 대해서 사내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철저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사건의 본질이 무엇인지 완벽하게 파악하는것이다. 나아가 해당 사건을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외부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사내 외의 최고의 전문가들이 제대로 소통할 수 있도록 때로는 가교 역할을 하고, 때로는 조정자 역할도 해야 하는 것이다. 소송이 복잡할수록, 또한 장기화될수록, 사내변호사는 적어도 자기가 관리하는 소송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도 심도 있는 지식과 통찰력을 가져야 하고, 해당 사건을 완벽히 장악하여야 한다.

전설적인 지휘자 토스카니니가 나쁜 시력으로 인해서 악보를 통째로 암기한 것이 그를 최고의 지휘자로 만든 원동력이 된 것처럼 훌륭한 사내변호사는 적어도 자기가 관리하는 소송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뛰어난 지식과 전문성을 가져야 하며,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지휘자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는 것이다.

/채주엽 변호사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전무

한국사내변호사회 부회장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현 법령은 제2의 n번방 못 막아”
2
“적정 변호사 수 관련 연구 결과, 공개해야”
3
4·15 총선, 법조인 출신 117명 입후보
4
공공기관 민원인 정보 유출 ‘심각’
5
코로나19 성금 모금 현황
Copyright © 2020 대한변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ews.koreanba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