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재소설

제목

<유중원 대표 에세이>프란체스카와 파올로 ― 형수와 시동생의 금지된 사랑 이야기

닉네임
유중원
등록일
2024-01-20 11:06:04
조회수
44
프란체스카와 파올로 ― 형수와 시동생의 금지된 사랑 이야기

단테의 「신곡」에 나오는 지옥은 이상하게 뒤틀린 뿔처럼 생긴 계곡으로 밑으로 갈수록 더욱 좁아진다. 제1원 (림보)에서부터 제9원 (배신자들의 지옥)까지 있다. 제2원에는 육욕 혹은 애욕의 죄를 범한 영혼들이 쉬지 않고 불에 타는 지옥의 폭풍에 시달리고 있었는데 프란체스카와 파올로는 제2원에 갇혀 있었다.
단테가 베르길리우스의 안내를 받아 제2원에 들렸을 때 프란체스카는 아주 부드러운 말씨로 자기들의 슬픈 운명을 이야기했다. 그들은 운명적인 사랑 때문에 지옥에 빠져서 그토록 고통을 겪고 있었던 것이다.

제 마음에 불타오르는 사랑이……
그 누구에게도 허용치 않았던 사랑이……
사랑은 우리를 똑같은 죽음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녀는 속임수에 빠져 결혼했다. 신랑으로 알았던 그리고 결혼식에 분명히 자기 신랑으로 와 있던 파올로는 자기의 반려가 아니라 진짜 신랑의 동생이었다. 진짜 신랑이 꼽추에다 추한 기형이기 때문에 신랑 쪽의 술수에 의해서 위장된 결혼을 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결혼식에 나타났던 신랑과 신부, 즉 형수와 시동생은 처음 만난 그 순간부터 실제 서로 사랑하게 되었다.
파올로가 말했다. “난 당신을 낮이건 밤이건 모든 사람이 가장 간절하게 필요로 하는 그만큼의 사랑으로 사랑할 겁니다.”
그런데 두 사람의 관계를 알게 된 형은 질투에 눈이 멀어서 동생과 아내를 잔인하게 불에 태워 죽였다. 프란체스카는 이 슬픈 이야기를 시작할 때 약간 주저하였지만 시처럼 멋진 말을 했다.

처참할 때
행복했던 시절을 회상하는 것보다
더 큰 고통은 없답니다.

단테는 아무리 중세 봉건시대 인물이긴 하지만 어떻게 사랑을 한 연인들을 지옥으로 보낼 수 있었단 말인가. 그는 위대한 시인이었지만 지극히 자기모순적이고 어떤 면에서는 잔인한 인간이었을 지도 모른다. 그도 그럴 것이 애달픈 비극적 사랑을 한 연인들인 클레오파트라, 트로이의 헬레네, 파리스, 트리스탄과 이졸데, 프란체스카와 파올로를 지옥의 제2원에 배치했던 것이다.
단테 자신은 어리디어린 베아트리체를 보는 순간 첫눈에 반한 뒤 평생을 마음속으로 사랑했으면서 말이다. 그는 순수한 정신적 사랑과 육체적 사랑을 엄격히 분리한 것으로 보이지만 육체적 사랑과 정신적 사랑은 분리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서로 얽혀있어서 둘이 완전히 결합해야만 그게 진정한 사랑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건 나의 감정적 견해이긴 하다.)
사랑이란 일종의 동물적 본능으로 이성으로는 제어할 수 없는 원초적인 감정인 것이다. 사랑이 부재한 인생이란 무의미하기 때문에 상상도 할 수 없다.
작성일:2024-01-20 11:06:04 175.209.21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