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10일 진행… 지역구 건설사 법인카드 1천여만원 사용

'돈봉투 수수의혹' 소환조사도… 허종식·이성만 이어 세번째

사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사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찰이 지역구 건설업체 임원으로부터 1000만 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광주을)의 국회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최순호)는 10일 뇌물수수, 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임 의원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8일에도 경기 광주시에 있는 임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의원은 2020년 11월부터 지역구인 경기도 광주 건설업체 임원 A씨에게서 법인카드를 받아 수개월 동안 1000여만 원을 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A씨도 뇌물공여·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넘겨진 상태다.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동안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최재훈)는 '민주당 정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에서 윤관석 무소속 의원으로부터 3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로 임 의원을 불러 조사했다. 임 의원은 비공개 소환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돈 봉투 의혹 관련 현역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는 지난달 27일 허종식 민주당 의원, 지난 3일 이성만 무소속 의원(전 민주당 소속)에 이어 세 번째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해 11월에도 임 의원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오인애 기자

키워드

#임종성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