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라 변호사/HDC현대산업개발(주) 법무팀
김나라 변호사/HDC현대산업개발(주) 법무팀

우리 회사는 현재 2023년도 신입·경력사원 공개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채용에서 선발된 신입·경력사원들은 10월 이후 현업에 배치된다고 한다. 열정으로 가득 찬 새로운 얼굴들을 만날 날이 무척 기대된다.

최근 들어 기업의 채용 분위기는 자격증, 학점, 공인 외국어 점수 등과 같은 정량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해당 업무와 관련된 경험 및 이를 통한 직무 이해도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는 추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격증은 지원자가 가진 역량과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전히 취업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이를 통해 기업은 해당 지원자의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도와 경쟁력 등을 판단하고 채용 비용을 절감하거나 채용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자 한다.

기업도 여러 가지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KS인증인데, 기업은 한국산업표준에 적합한 제품(서비스)에 대해 인증표시를 받고 국가 표준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보급함으로써 공공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유통 및 시공을 단순화·투명화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

한편, 최근 국내 다수 기업은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공하는 ISO 인증을 통해 ESG 경영을 구현하고 있다. ISO는 기업의 품질, 환경, 안전 등 경영시스템이 국제표준에 적합하게 구축 및 운영되고 있음을 인증하는 제도로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면서 투자자와 소비자들의 신뢰 및 경영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기업은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와 관련한 인증(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ISO 50001 에너지경영시스템,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27001 정보보호경영시스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301 규범준수경영시스템 등)을 통하여 ESG 공시에 대응할 수 있다.

이 중 ISO 37301은 기업의 윤리 의식이 강도 높게 요구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조직 내 규범 준수 문화를 개발 및 확산하고 이러한 기업의 규범 준수에의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함으로써 규범 미준수로 인한 리스크를 예방 또는 최소화하여 기업이 준법경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

기업은 ISO 인증을 받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해야 한다. 인증 종류에 따라 임직원 교육, 리스크 평가, 비즈니스 관련자 실사, 모니터링, 내부 심사 등이 필요하다. ISO 인증은 인증서를 받는 것에서 끝이 아니다.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6개월에서 1년 주기로 사후관리 심사를 받아야 하고, 인증은 3년 주기로 갱신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업의 경영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개선된다.

/김나라 변호사

HDC현대산업개발(주) 법무팀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