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성·장충기 등 거론... 안종범·홍완선·김종도 언급

사진: 법무부
사진: 법무부

8·15 광복절을 앞두고 특별사면 대상자 선정을 위한 사전 심사가 열릴 예정이다.

법무부(장관 한동훈)는 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사면심사위원회를 열고 광복절 특별사면 및 복권 요청 대상자를 심사할 방침이다. 

사면심사위는 위원장인 한동훈 장관을 비롯해 이노공 차관, 신자용 검찰국장, 김선화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 내부위원 4명과 교수·변호사 등 위촉직 외부위원 5명,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사면심사위는 사면권을 가진 윤 대통령에게 특사 대상자를 보고하고, 윤 대통령이 재가하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그 다음날 사면된다.

이번 사면심사위에는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된 인물들이 특별사면 대상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중 경제인으로는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과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 홍완선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등이, 정관계 인물로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등이 검토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외에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등도 특별사면 대상자로 거론된다.

최지성 삼성전자 전 미래전략실장과 장충기 전 차장은 박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2021년 대법원에서 각각 징역 2년 6개월을 확정받았다가 지난해 3월 가석방됐다.

홍완선 전 본부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내부 투자위원들에게 합병에 찬성하도록 지시해 국민연금에 거액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았다. 이에 지난해 징역 2년 6개월을 확정받고 복역하다가 올해 1월 가석방됐다.

안종범 전 수석은 대기업들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거액을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 등으로 2020년 6월 대법원에서 징역 4년과 벌금 6000만 원, 추징금 1990만 원이 확정됐다. 김종 전 차관은 최서원 씨와 함께 삼성그룹 등을 압박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선터에 후원금을 내게 한 혐의 등으로 2020년 징역 2년을 받았다.

/임도영 기자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