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유한) 바른(대표변호사 박재필·이동훈·이영희)은 최근 김용하(사법시험 37회) 전 서울고법 판사, 김현정(사시 40회) 전 서울가정법원 부장판사, 정재희(사시 41회) 전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등을 영입했다.

김용하 변호사
김용하 변호사

김용하 변호사는 대구지방법원 안동지원·서울중앙지법 파산부·서울고등법원 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광주고법 판사를 거쳐 서울고법 판사를 끝으로 바른에 합류했다.

김 변호사는 바른에서 공정거래그룹장을 맡았다. 그는 대법원 재판연구관으로 근무 당시 △손해보험회사들이 순율, 부가율, 할인·할증률 개별 조정을 통해 실제 적용보험료를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하기로 한 부당한 공동행위 관련 공정거래 사건 대학병원들이 주진료과의 선택진료를 신청하는 환자에 대하여 진료지원과의 선택진료까지 포괄위임 받는 방식의 불이익제공행위 공정거래 사건을 담당하는 등 공정거래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쌓았다.

이 밖에도 서울고법 부패∙선거 전담재판부 재판장으로서 국회의원 A씨 공직선거법위반 사건 환경부장관 블랙리스트 형사사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배기가스 조작 관련 대기환경보전법위반 등 형사사건을 처리한 바 있다.

김현정 변호사
김현정 변호사

김현정 변호사는 2001년 청주지법 예비판사로 임관해 서울중앙지법, 서울가정법원, 서울남부지법을 거쳐 광주지법과 수원지법∙수원가정법원 안양지원에서 부장판사를 지냈다.

김 변호사는 가정법원에서 이혼 및 재산분할, 상속재산분할 등 가사상속분야 사건을 다수 처리했던 전문성을 바탕으로 바른 '자산관리그룹'에서 자문 및 소송 업무를 담당한다. 그는 서울가정법원 부장판사 시절,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이혼사건 1심 재판장을 맡아 판결을 선고한 바 있다.

이 밖에도 판사재직 시 △A기업 대표이사 사망에 따른 상속인들 사이의 상속재산분할 및 기여분 청구에 관한 심판 다수 유류분반환, 상속회복청구 사건에 관한 재판  B주식회사 주주총회 결의 취소 및 이사회 결의 무효 확인, C주식회사 신주발행의 효력에 관한 분쟁 등 기업 관련 소송에 관한 재판 불특정다수가 출입하는 장소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내용의 허위신고를 한 자에 대한 국가의 손해배상청구 인용 등의 판결을 했다.

정재희 변호사
정재희 변호사

정재희 변호사는 2005년 광주지방법원 판사 임용을 시작으로 수원지법 평택지원, 서울행정법원, 서울동부지방법원을 거쳐 2015년 대법원 재판연구관을 지냈다. 이후 광주지법 부장판사,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를 끝으로 바른에 합류했다.

정 변호사는 바른 조세그룹에서 활동한다. 그는 대법원 조세조 재판연구관, 조세신건팀장을 역임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세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법관 시절 서울행정법원 내 조세전담부 판사로서 2년간 흑자법인을 통한 증여에 대한 증여세 완전포괄주의 과세를 부인한 판결 등 다수의 조세사건을 처리했다. 2022년에는 서울시 지방세 심의위원회위원장으로서 다수의 지방세 불복사건 심의와 처리를 했다. 

이 밖에도 판사 지절 삼성물산 합병 위법을 이유로 한 주주들의 손해배상청구사건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로 인한 손해배상청구사건 광주시장에 대한 선거형사범 사건 한국전력 임원들의 뇌물죄 사건 등을 맡은 바 있다. 

2019년에는 광주지방변호사회가, 2021년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가 실시한 법관평가에서 우수법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5년에는 한국법학원 법학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바른은 이 밖에도 경력변호사 9명, 신입변호사 15명, 각 분야 전문가 8명 등 총 35명을 영입했다. 금융감독원에서 10년간 일한 금융규제분야 전문가 마성한(사시 48회) 변호사와 한국거래소와 법무부 상사법무과 서기관을 지낸 이규철(변시 2회) 변호사를 비롯해 △강훈(사시 24회) △박지원(변시 8회) △유정민(변시 11회) △정동기(사시 18회) △정은하(변시 10회) △함시은(변시 8회) 변호사 등을 영입했다.

/임혜령 기자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