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혜미 변호사​​​​​​​​​​​​​​/법률사무소 오페스
송혜미 변호사​​​​​​​​​​​​​​/법률사무소 오페스

송무변호사로서 형사든, 민사든 접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행복한 삶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분쟁의 한가운데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건강한 정신을 위해서 행복한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 경력이 늘수록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결국 나라는 사람의 문화를 만드는 것이 습관입니다. 습관(習慣)은 오랫동안 되풀이하여 몸에 익은 개인적 행동을 말합니다. 문화는 습관이 정신과 신념, 철학을 담은 행동 양식입니다. 문화가 곧 나라는 사람의 삶의 질을 결정합니다. 행복한 삶을 낳는 성숙한 사람이 되려면 성숙한 문화가 필요합니다. 성숙한 문화를 위해 성숙한 습관이 필요합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 행복한 습관이 필요합니다.

습관은 반복된 행동에 의해 습득된 것입니다. 습관은 정말로 중요하면서, 어렵습니다.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작심 3일”이라는 말이 있듯이 좋은 습관을 자리 잡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성공적인 인생의 주인공들의 삶을 보면,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매일 선행을 실천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그는 매일 선행(善行)을 실천하려고 일상을 꼼꼼히 계획하고 세분화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매일 정확한 시간에 산책을 했습니다. 대단한 점은 그의 산책은 단 1분도 빠르거나 늦지 않았답니다. 웨런 버핏은 8살부터 독서를 하는 습관을 가져서 평생 책을 읽은 사람입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사람들과 포옹'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녀의 포옹이 누구와도 소통이 가능한 오프라 윈프리를 만든 것입니다. 작고 사소한 습관이 인생을 만듭니다.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은 중요하지만 습관 형성이 쉽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의 한 연구에 의하면 완전한 습관화가 형성되는 기간이 66일이라고 합니다. 66일. 어찌 보면 짧고, 어찌 보면 긴 시간입니다.

좋은 습관은 어렵게 형성되지만 살아가는데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나쁜 습관은 쉽게 형성되지만 살아가는데 치명적입니다. 게으른 하나의 습관이 모여서, 큰 사건 혹은 큰 삶의 시기를 망치기도 합니다. 행복한 삶을 살려면 근사하고 행복한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한 반응이 저절로 나오는 행동 양식이 행복 습관입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 이런 행복 습관이 필요합니다. 2023년의 시작을 마주하는 지금 시점에 행복한 삶을 위해 행복한 습관을 하나라도 제대로 실천해나가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송혜미 변호사

법률사무소 오페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