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9일 민주당 대표 비서실 등 압수수색

△ 경찰이 압수수색에 들어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을 통제하고 있다.
△ 경찰이 압수수색에 들어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을 통제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비리와 불법 대선 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 절차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비서실 정무조정실장의 뇌물 등 혐의로 민주당사 내 대표 비서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검찰은 "피의자인 정진상 실장(전 성남시 정책비서관 및 경기도 정책실장)의 부패방지법 위반, 특가법상 뇌물 수수 혐의와 관련해서 오전부터 정 실장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며 "정 실장 사무실인 국회 당 대표 비서실, 민주당사 당 대표 비서실에서도 법원으로부터 발부 받은 압수수색 영장에 대한 집행 절차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등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2014년 5000만 원 등을 포함해 총 1억 4000만 원을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남욱 변호사 및 김만배 씨 등으로부터 2014년, 2020년 각각 5000만 원, 4000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정 실장은 이 대표가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인연을 맺었다. 그는 이후 성남시 정책실장, 경기도 정책실장 등을 거쳐 지난 대선 때는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이 후보 비서실 부실장 등을 맡은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에 정 실장이 쓴 컴퓨터와 책상을 압수수색 대상으로 명시한 걸로 알고 있는데, 민주당사에는 정 실장의 사무실도 없고 컴퓨터도 없고 책상도 없다"며 "이번에 검찰이 민주당사를 압색하는 것은 명백히 불필요한 과잉수사이고 민주당 흠집 내기와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정치탄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무리하고 위법한 과잉수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명백하게 확인시키고 컴퓨터와 책상도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확인시켜 주려고 한다"며 "다시 한 번 검찰의 무리한 정치탄압, 과잉수사에 대해 민주당은 강력하게 규탄하고 국민과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남가언 기자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