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우선 변호사
조우선 변호사

저년차 변호사 시절 산후조리원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한약을 먹고 몸상태가 나빠졌다고 주장하는 산모에 대응하여 산호조리원 측을 대리한 경험이 있다. 산모는 변호사 없이 혼자서 법정에 출정했다. 그리고 재판 시작 전 복도에 앉아 있는 나를 발견하고 ‘당신이 아이를 낳았을 때 나랑 똑같은 일을 겪기를 진심으로 기도한다’고 외쳤다. 10년차를 넘긴 지금은 이와 같은 일에 많이 무뎌져서 경위에게 상황을 알리고 자리를 피하겠지만, 당시의 나는 그 핏발서린 말과 그 말을 뿜어내는 산모의 기운이 너무 무서웠다. 재판이 끝나고도 혼자 법원을 나올 수 없어 직원에게 연락해 직원과 함께 겨우 사무실로 복귀했다.

대구 변호사 사무실의 방화사건을 들었을 때 나는 사무실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동료들의 카카오톡에서 방화 이야기를 듣고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은 사건이라고 생각했지만 점점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음을 확인하고 마음이 굉장히 무거워졌다. 그 날의 그 장소에 내가 없었을 뿐, 언제든지 나에게 생길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항상 누군가를 이기게 하려고 최선을 다 하지만 업무 결과는 필연적으로 상대방에게는 경제적 손실과 심리적 고통을 가져오게 된다. 모두가 행복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 과정에서 변호사 대부분은 마음 속에 언젠가 누군가 나에게 신체적인 위해를 가할 수도 있다는 불안을 안고 업무를 할 것이다.

변호사는 의뢰인이 처한 상황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말해주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법률조언가다. 변호사가 던지는 말 한 마디가 의뢰인 마음을 다치게 할 수도 있고, 최선을 다 한 업무의 결과가 의뢰인이나 상대방으로 하여금 변호사에 대한 악감정을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다. 그와 같은 감정의 해소가 최선을 다 해서 사건을 진행한 변호사에 대한 심리적신체적인 공격이라면, 소심하고 심약한 나는 앞으로 이 일을 얼마나 계속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다.

농담으로 노후에는 꽃집을 열고 싶다는 말을 한다. 내가 하는 일이 모두에게 꽃과 같이 기쁨을 주는 일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변호사로서는 그렇게 하기 어려울 것 같다. 뒤늦게나마 대구 방화사건의 피해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깊은 위로와 애도를 표한다.

/조우선 변호사

법무법인 원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