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현(사시 29회) 한국외대 로스쿨 교수, 정독

이창현(사시 29회)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최근 '사례형사소송법 제5판'을 출간했다.

이번 개정판에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총 3차례에 걸쳐 개정된 형사소송법 내용과 제11회 변호사시험 기출문제, 지난해 치러진 모의시험 문제, 지난 1월까지의 중요 판례와 헌법재판소 결정을 모두 정리해 담았다. 시험 색인과 유사사례 등을 통해 수험생들이 시험경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교수는 머리말에서 "사례형사소송법은 먼저 교과서를 통해 형사소송법의 내용을 충실히 익힌 후 기출문제와 출제가 가능한 많은 문제를 접하도록 해 복습과 동시에 사례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도구로 만들어졌다"며 "그동안 개정된 형사소송법 분야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면서도 일부 중복된 사례는 정리하고, 제4판에서 다루지 않은 쟁점들 중에서 출제가 가능한 문제를 추가해 사례형사소송법만으로도 최종 정리가 가능하도록 보완했다"고 말했다.

사례형사소송법 저자 이창현 교수
사례형사소송법 저자 이창현 교수

이 교수는 연세대 법대를 졸업하고 1987년 제29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이후 검사로 임관해 서울지검 북부지청, 부산지검 등에서 근무하다 1998년 변호사로 개업했다. '이용호게이트' 특별검사팀 특별수사관, 대한변호사협회 윤리위원회 감찰위원 등을 역임하고 2011년부터 한국외대 로스쿨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남가언 기자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