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아놀드(Brian J. Arnold), 정독

캐나다의 저명한 국제조세법 학자인 브라이언 아놀드(Brian J. Arnold)의 국제조세입문(International Tax Primer) 제4판을 문준필(사시 32회), 서보국(충남대학교 법전원 교수), 양인준(서울시립대학교 세전원 교수), 전애진(국세청), 최정희(건양대학교 세무학과 교수), 황남석(경희대학교 법전원 교수, 사시 39회) 6명의 역자가 번역했다. 역자들은 평소 국제조세의 중요성과, 국제조세를 배우고자 하는 수요에 비해 국제조사 분야에 입문하려는 초학자들이 학습하기에 적합한 입문서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었다.

현재 국내에서 간행된 책은 지나치게 실무적이거나 혹은 저자의 학술적인 주장이 강하게 드러나 있어 초심자가 입문용으로 삼기에 적절한 것은 찾기 어려웠다. 따라서 국제조세법의 입문서로서 전세계적인 평판을 얻고 있는 번역에 착수하게 됐다.

저자인 브라이언 아놀드는 국제조세 전 영역에 걸쳐 활발히 활동한 대학자로 평소 각 분야별로 소수설도 적지 않게 주장하여 왔지만 이 책에서는 지배적인 견해에 입각하여 최대한 이해하기 쉬운 서술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 특히 돋보인다. 그러면서도 각 분야별로 가장 깊이 있는 내용까지 언급을 빠뜨리지 않아 추가적인 공부의 실마리를 던져주고 있기 때문에 이미 어느 정도 국제조세법의 내용을 알고 있는 독자에게도 유익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