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덕성 변호사(사시 29회), 박영사

부동산 개발사업과 관련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방안을 제시하고, 부동산 개발사업의 진행 과정을 재구성하여 부동산 개발사업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부동산 개발사업 성공과 실패’는 다양한 형태의 부동산개발사업을 자문하고, 부동산 개발사업을 실제로 매각한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개발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쟁점에 대해 설명했다. 교과서 방식의 설명이 아닌 실재 사건이나 사례에 바로 응용할 수 있도록 총 5장에 걸쳐 구체적으로 집필했다.

부동산 개발사업 책을 발간한 취지에 대해 저자는 “부동산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최종적인 판단을 해야 하는 부동산 개발사업자와 부동산 개발사업의 담보력을 판단해야 하는 대출금융기관, 부동산개발사업을 자문하는 변호사들이 부동산 개발사업의 본질과 중요한 쟁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저자는 “책을 통해 부동산 개발사업자는 수행 중인 부동산 개발사업의 위험 요인을 검토하고, 사업 부지 취득과 관련한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사업권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며 “변호사는 쟁점 파악과 서면 작성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법전원생은 ‘부동산개발사업 사업권의 양수도’라는 새로운 영역에 참여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부동산 정책 담당자는 부동산 개발사업의 본질과 위험성을 이해함으로써 향후 일관성 있는 부동산 정책의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덕성 변호사는 “부동산 개발사업 정의에 기초해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논리적으로 서술하려고 노력했다”며 “이 책이 진행 중인 부동산 개발사업은 좀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위기에 닥친 부동산개발사업은 최소의 비용으로 위기를 탈출하는 데 일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