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사시 35회), 육법사

‘공정거래법 소송실무(제3판)’는 공정거래법 소송실무에서 문제되는 쟁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뒤, 관련 판례 등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등 공정거래법에 대한 ‘실무편람’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실무서이다. 초판(2015년), 제2판(2017년)에 이어 새로 출간된 제3판은 필자가 법원에서 사건을 심리하며 경험한 내용,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서 공정거래법을 강의하고 연구하며 경험한 내용,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서 사건을 심의하며 경험한 내용 등을 다채롭게 담고 있다. 공정거래법 분야는 실무의 중요성이 높은 분야이므로, 제3판은 실무서로서 정체성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보완했고, 이는 ‘실무 쟁점’이라는 표제로 정리되어 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공동행위 규제(부당한 공동행위 및 사업자단체 규제), 제2장은 단독행위 규제 1(불공정거래행위 및 재판매가격유지행위 규제), 제3장은 단독행위 규제 2(시장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규제), 제4장 기업결합 및 경제력집중 규제이다.

저자는 서울고등법원 공정거래전담부에서 주요 공정거래 사건을 전담하였고(2013~2016년),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을 담당하는(2019~2021년) 등 경쟁법 학자로서 법원과 경쟁당국에서 모두 사건을 심리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