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회, 피해자 법률 상담 지원

부산광역시가 디지털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부산지방변호사회(회장 황주환)도 피해자 보호와 예방책 강구를 위해 협조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안전한 부산을 구현하고 지역사회 내 디지털 성범죄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3대 추진 사업을 내세웠다. 이번 대책은 크게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내실화 ▲시민 참여 인식 개선 제고 ▲민·관거버넌스 협력체계 강화분야로 피해자를 우선으로 하는 전략과제와 구체적 추진 사업을 제시했다. 부산시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특화 상담소’ ▲찾아가는 상담 프로그램인 ‘함께하는 마음지기’를 신설해 상담과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공중화장실, 숙박업소 등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장소 카메라 점검 ▲불법·유해사이트를 모니터링한 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신고하는 ‘시민 사이버감시단’ ▲인터넷,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은 아동, 청소년 맞춤형 교육 등 디지털 성범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활동도 마련됐다.

민·관거버넌스 협력체계도 강화된다. 부산시는 지난해 4월 부산회, 교육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TF를 구성한 바 있다. 또한 피해자 법률 상담 진행과 다변화된 디지털 성범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피해자를 보호할 예정이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이 수사기관 방문 시에는 변호사가 동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