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철 변호사(변시 2회), 루아크

“집 앞에 놓고 간 택배 상자를 누가 훔쳐갔어요!” “설마, 전세보증금 떼이는 건 아니겠죠?” “경찰에서 출석하라는데 너무 떨려요.”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거나 주변에서 들어봤을 하소연이다. 작게는 택배 물품 분실과 관련한 다툼에서부터 크게는 민·형사 사건의 직간접적 당사자가 되는 일에 이르기까지, 살다 보면 누구나 예기치 못한 법적 분쟁을 한두 번쯤 겪기 마련이다. 김민철 변호사는 일상에서 마주하는 여러 법률 문제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이 책에서 자세하게 풀어냈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전·월세 계약이나 권리금을 주고받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 2장에서는 뜻하지 않게 형사 사건 가해자가 되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3장에서는 피해자 입장에서 형사 사건에 현명하게 대응하는 법, 4장에서는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나 택배 때문에 일어나는 생활 속 다양한 문제의 대처 방안, 5장에서는 해고나 휴가, 급여 문제 같은 직장인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사항, 6장에서는 이혼 문제나 유산 상속을 둘러싼 분쟁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법, 7장에서는 소송 진행 과정에서 어떤 부분에 유의해야 하는지와 좋은 변호사를 선임하는 기준은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