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은 모든 사람이 필요한 정보에 자유롭게 접근하고, 모든 사람이 필요한 사람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도록 정보와 사람을 연결하는 가치를 가진다. 플랫폼의 가치에 모두 관심이 많아 지금은 플랫폼 기업만이 아니라 기존의 전통 산업에 속하는 기업도 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규칙과 비교하면 플랫폼 생태계에서 작동하는 규칙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이해해야만 성공적인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을 것 같다.

플랫폼의 특성을 쉽게 이해하는 방법 중 하나는 기존 산업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는 것이다. 기존 산업은 경영학에서 다루는 가치 사슬 모형(Value Chain Model)으로 설명된다. 이는 사슬의 한쪽 끝에서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디자인한 후 그에 필요한 재료를 투입하면 일련의 단계를 거쳐 더 높은 가치를 지닌 완성품을 최종 단계에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형태이다. 가치 사슬 모형에서는 생산자인 회사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일과 재료 투입에 있어서 최적화를 추구하는 경영의사결정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인 고객의 수요를 예측하여 사전에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그런데 플랫폼은 정형적 가치 사슬이 해체되어 플랫폼 안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정보를 교환하며 끊임없이 피드백을 주고 받는 비정형적인 형태를 가진다. 상품이나 서비스는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므로, 역동적 변화가 필수적이라 기존 산업에서 생각하는 완성품이나 사업계획이 존재하기 어렵다. 이러한 특성은 기존 산업과 달리 생산자나 소비자와 같은 주체에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생태계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결국 성공적인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사용자인 생산자와 소비자의 반응에 민감하게 변화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사용자가 플랫폼을 선택하고 만족함으로써 플랫폼에 더 깊이 관여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박우철 변호사

네이버 주식회사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