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기는 제품을 판매할 때에만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로펌 또는 법률사무소 소속의 변호사도 의뢰인이 요청한 기한까지 검토 결과를 회신하여야 하고, 소송 수행과 관련된 각종 문서를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하는 부담감과 늘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내변호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내 변호사의 입장에서는 현업 부서가 의뢰인입니다. 법무팀이 충분한 검토 시간을 가지기 위해 1주일 전에 자문 또는 계약서 검토를 의뢰할 것을 요구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더 많고, 심지어 내일 오전까지 검토가 가능하냐는 요청도 종종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들의 급한 사정을 이해하기에, 사내 변호사 역시 그들이 원하는 납기에 검토 결과를 회신하여야 한다는 부담감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한꺼번에 현업 부서의 요청이 몰릴 경우 모든 현업 부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순위를 빠르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 내부 자원을 적절히 분배하여 기존의 일들에 지장이 가지 않으면서도 검토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법무팀 자원으로 납기 준수가 어렵다고 판단이 된다면 신속하게 외부 로펌 또는 법률사무소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해당 사안을 가장 잘 검토할 수 있으면서 납기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외부 자원을 찾아 활용하는 것 역시 사내변호사의 굉장히 중요한 능력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다양한 로펌 또는 법률사무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여 우리 회사의 일이 그들의 우선순위에서 상위권에 있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신속한 판단과 적절한 자원의 활용을 통해 항상 납기 내에 정확한 회신을 한다면 현업 부서도 계획한 대로 업무 추진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법무팀 및 사내변호사에 대한 신뢰는 갈수록 두터워질 것입니다. 이러한 신뢰는 향후 있을 수 있는 새로운 이슈에서도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오늘도 납기 준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변호사님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이상현 변호사

동국제강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