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성현 변호사(사시 43회), 리더스북

이 책은 국세청 출신 변호사가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금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다. 2012년 처음 발간된 이후 매년 개정되는 세법의 내용을 반영하고 새로운 판례들을 추가해오고 있다. 2020년에도 1세대 1주택자 양도소득세 혜택 축소, 임대사업자 혜택 축소 등 다양한 내용들이 개정되었으며 이 책은 납세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개정세법 내용들을 모두 반영하고 있다.

세금은 돈 많은 사람들이나 고민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우리가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부가가치세라는 세금을 내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본다면, 세금은 우리 생활과 떼려야 뗄 수가 없다. 세금에 관해 모르는 내용이 있을 때 세금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세금에 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어떤 투자를 할지, 어떻게 거래를 할 것인지, 상속을 받는 것이 좋은지, 사전 증여를 받는 것이 좋은지 등과 같은 계획을 세울 때 스스로 큰 그림을 그려 볼 수가 있다.

이 책은 납세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여러 사례를 먼저 보여주고, 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등 세목별로 주요 내용을 설명한다. 또 판례와 실제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일반 독자들이 세금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독자들은 세금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합법적으로 절세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익히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자는 독자들을 위해 2020년부터 유튜브에서 ‘류성현의 세금TV’ 를 통해 세금에 관한 강의하고 있다. 올해는 이 책과 저자의 강의를 통해 많은 지식을 익히고 세금과 보다 친해지는 기회를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