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원장 : 이홍권 변호사

변호사연수원은 대한변협의 변호사연수규칙에 의거한 변호사 연수교육기관입니다.

현재 매년 2회 실시되는 일반연수외에 연중 수시로 실시되는 (전문분야)특별연수는 희망하는 회원을 대상으로 거의 매주 토요일 실시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연간 37회(지방 개최 13회 포함)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밖에도 연수를 원하는 회원들의 편의를 위하여 2011년부터는 EBS와 제휴하여 온라인 연수도 실시하여 회원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변호사연수’라고 하면 상당수 회원이 변호사법에서 강제되는 ‘의무연수’를 떠올리시겠지만 위와 같이 회원들이 수강료를 납부하면서 귀중한 주말을 실력배양에 투여하는 특별연수에 많은 회원들이 적극 참여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 법조계로서는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변호사연수원 운영이나 업무계획수립 등에 관한 조사는 심의 및 자문기관으로 설치된 기관인 변호사연수원운영위원회에서 맡고 있습니다. 변호사연수원운영위원회는 변호사연수원장이 위원장, 변협 교육이사가 부위원장을 각 맡고 있으며, 이를 포함하여 현재 모두 27명의 각계 인사들이 위원으로 있습니다.

저희 운영위원회는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알찬 연수프로그램 제작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지만, 이를 위하여는 연수를 받는 회원들의 연수교육내용에 대한 의견과 평가도 중요하므로 앞으로 회원들의 참여와 서로간의 소통을 더욱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도 연구 중입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