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협, 변호사 인재등록 시스템 마련

앞으로는 외부 위원 위촉에 대한 변협의 회원 추천의 폭이 넓어질 전망이다.

대한변협은 회원의 경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토대로 각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내·외부 기관에 추천하는 등의 업무에 활용하고자 변호사 인재풀, 즉 ‘변호사 인재등록 시스템(이하 ‘인재DB’)’을 마련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변협 관계자는 “협회에는 정부 부처, 학교 등 각종 내·외부 기관으로부터 각 분야에 적절한 변호사를 위원으로 추천해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이 접수된다”고 말했다. 이어 “변협의 전문 분야 등록제도 외에도 접수된 추천 위원 분야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근무한 경력이 있다면 위원 추천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위원 추천 인재풀을 확대하기 위해 인재DB를 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인재DB는 변호사가 직접 자신의 정보를 등록하는 형식으로, 협회에 등록된 전문분야뿐 아니라, 감사·회계·통계, 문화·체육·예술·관광, 의학·약학·보건, 외국어, 정보통신, 홍보·언론·방송 등 전문분야와 직종, 학력사항, 자격 및 면허를 등록하고 경력 사항, 저서 및 논문 등을 기재할 수 있다.

인재DB 등록은 이메일로 발송된 ‘대한변협 변호사 인재등록 시스템 이용 안내’ 공문 내 ‘바로가기’를 통해 가능하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변협 총무팀(02-2087-7714)으로 문의.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