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무대예술센터가 있다는 것을 아는 공연예술가들이 얼마나 될까? 안다 해도 무대예술센터가 무엇을 하는 곳이고, 어디에 있다는 것은 알고 있는가? 아마도 국립 공연예술단체에 몸담고 있거나, 과거에 몸 담았던 공연예술가들 중 무대세트, 의상, 소품에 관여했던 소수 예술가들 정도만 알 것이고, 대부분의 공연예술가들은 잘 모를 것이다.

무대예술센터는 2003년도에 국가보조금 28억원을 들여 경기도 여주시 외곽에 약 1만6500㎡(약 5000평) 규모로 건립되었다. 건립 당초 무대예술센터는 국공립 예술단체 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무대세트, 소품, 의상 등을 보관, 제작, 임대하여 무대용품을 재활용하게 하여 공연물의 제작비용을 절감한다는 목적으로 건립되었으나, 공간 부족 등으로 현재는 국공립 공연예술단체의 무대세트, 소품, 의상 등 무대용품 보관기능만 수행하고 있는데 그나마도 포화상태라 민간 공연예술단체들과 아마추어 단체들에게는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하고 있어 지금은 ‘너무나 먼 당신’이다. 게다가 항온, 항습 조절장치의 미비로 쾌적한 보관환경을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연물을 제작할 때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부분은 무대세트, 의상 그리고 소품 제작비용이다. 선진국들은 무대용품을 보통 10년에서 30년 이상 재사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제작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공연예술단체들은 재정 상태가 열악하여 자체 보관 공간이 없는지라, 공연이 끝나면 무대세트, 의상 그리고 소품 등을 보관·관리할 공간이 없어 재활용되지 못하고 폐기되는 일이 대부분이어서 전국적으로 통합해보면 경제적 손실이 막대하다.

따라서 향후 무대예술센터는 공간과 시설을 보다 확충하여 모든 공연예술단체에 대하여 무대세트, 소품, 의상 등을 보관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제작, 수선, 임대의 기능까지 수행한다면 공연예술 단체들의 제작비 절감은 물론 공연단체들의 레퍼토리 축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수혜 대상 범위도 영화 제작자나 텔레비전 드라마 제작자들까지 확대해 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관람, 체험 기능을 추가한다면 문화복합공간으로서 체험, 교육, 관광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어 학생들의 체험 교육 공간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이 줄지어 찾아오는 관광명소로 거듭나게 되어 막대한 수익 창출도 가능할 것이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