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전원협의회, 세미나 개최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가 오는 15일 오후 4시 한국언론진흥재단(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야간 및 온라인 법학전문대학원 도입방안’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개회식에서는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오수근 이사장이 인사말을,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회의원이 축사에 나선다.

이어지는 주제발표 및 토론에서는 충남대 법전원 손종학 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성균관대 법전원 김재원 교수가 주제발표에 나서며, 건국대 법전원 한상희 교수, 연세대 법전원 강용승 교수, 중앙일보 권석천 논설위원, 이찬희 변호사, 산업체 교육전문가 1명 등이 토론에 참여한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관계자는 “위 세미나를 통해 법학전문대학원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이들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문호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세미나 관련 사항은 담당자(02-888-2035)에게 문의.

인터넷주소분쟁조정위, 2015 국제세미나 개최

인터넷주소분쟁조정위원회가 오는 17일 오후 1시 30분 한국과학기술회관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2015 인터넷주소분쟁해결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제1세션은 새로운 gTLD의 실행과 권리 보호 메커니즘을 대주제로 상표클리어링하우스의 운영 현황과 상표권의 보호, 통일긴급사용정지의 권리보호 유용성과 국가도메인 적용 사례에 대해 논의한다.

제2세션에서는 상호·성명 관련 도메인이름, 병행수입자와 관련된 도메인이름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도메인이름과 관련한 분쟁사례를 분석한다.

참가신청 및 문의는 사무국(02-405-6788)으로.

대한민사법학회, 학술대회 개최

대한민사법학회가 민사법의 이론과 실무학회와 공동으로 오는 19일 오후 1시 30분 광주지방변호사회 회관 6층에서 ‘재난과 시민안전에 대한 민사법적 대응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발표는 총 3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제1주제는 ‘재난으로부터 보호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로 임선숙 변호사가 발표를, 광주지법 장진영 판사와 부산대 법전원 윤석찬 교수가 토론에 나선다.

제2주제는 ‘환경오염 피해책임’, 제3주제는 ‘초국경적 환경오염피해에서 격지적 불법행위의 준거법 결정-한중 국제사법 비교 연구’이며 대구대 장병주 교수, 고려대 법학연구원 전임연구원인 김현아 박사가 각 발표를, 전남대 법전원 박종미 교수, 이춘희·강부원·장세훈 변호사가 각 토론에 참여한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