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변협은 뭐하는 기관인가?”라고 일반인에게 물으면 아마 가장 많이 나오는 대답이 ‘인권옹호단체’일 것이다. 변호사법 제1조에서 “변호사는 기본적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함을 사명으로 한다”라고 되어 있으니 당연한 표현일지 모른다. 이를 위하여 대한변협에는 인권이사와 인권과가 있고, 대한변협에 가장 많은 위원회가 인권 관련 위원회이다. 그런데 이러한 협회의 인권옹호활동과 별도로 대한변협 인권재단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지난 4월 14일 대한변협인권재단이 서초역에 떨어져 있다가 협회 건물 14층으로 이사했다. 인권재단은 2010년 7월 6일 김평우 협회장의 주도로 설립됐으며 변호사들과 로펌이 주축이 되어 재산을 출연하고, 법무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됐다. 이후 재단법인으로 대한변협인권재단 창립총회가 개최됐으며 초대 이사장으로 이세중 변호사가 선임됐다.

이후 인권재단은 대한변협과 함께 국내인권, 국제인권, 북한인권, 환경인권 그리고 인권교육에 관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물론 지금까지는 협회가 주도적인 활동을 하고 인권재단은 그 보조활동을 하고 있지만, 협회가 인권옹호 기능보다 직능단체로서의 기능이 강화될수록 인권재단의 활동은 더욱 왕성해질 것으로 보인다.

변호사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활동이 인권옹호임은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한변협인권재단의 창립발기문을 온라인판(news.koreanbar.or.kr)에 올리니 한번 읽어보기 바란다.
 

 

대한변협 인권재단 발기선언문

2010년 경인년은 경술국치 100년, 6·25동란 60년의 역사적인 해입니다. 그 동안 우리 국민은 타 민족의 지배를 받는 수치와 동족상잔의 참극 그리고 세계 최빈국의 고통을 겪으면서도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이를 발전과 도약의 디딤돌로 삼아 오늘날 세계무역량 10위, G20 국가,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 그리고 경제발전과 민주주의를 동시에 이룩한 나라로 성장하여 세계인의 칭송과 부러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민족이 양분되어 대결하는 분단국가이며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의 세계 4대 강국에 둘러싸인 작은 반도국가라는 차가운 현실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모순 속에서 우리가 지향할 목표는 정치대국이나 경제대국이 아니라 모든 국민이 인간답게 존중받으며 사는 법치국가, 이웃 국민과 세계인류를 항상 따뜻하게 배려하는 품격 있는 “인권선진국”이 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이 인권선진국의 목표를 앞장서 추진할 사람은 인권옹호를 기본 사명으로 삼고 있는 바로 우리 변호사들이 아니겠습니까.

전국 1만명 변호사가 힘을 합쳐 대한변협을 국제적인 인권단체로 키워 기존의 국내 인권활동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북한인권, 국제인권, 환경인권, 인권교육 등 새로운 인권 사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대한민국을 세계의 인권선진국으로 만드는데 기여합시다. 그것이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를 받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변호사의 새로운 모습을 만드는 지금길이라고 믿습니다.

우리 변호사가 대한민국을 세계속의 인권 강국으로 만드는 주인공이라는 커다란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감히 “대한변협 인권재단”의 발기를 제안합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0. 2. 8.

대한변호사협회 협회장 김평우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