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는 소주 서너병 먹고도 그 다음날 별 탈 없이 지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누구는 소주 두서너잔만 먹어도 속이 쓰려 고생하는 사람이 있다. 누구는 큰 스트레스를 받고도 잘 견디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누구는 작고 사소한 스트레스에도 힘들어 하는 사람이 있다.

스트레스란 도대체 무엇인가? 스트레스란 개인이 의미있는 것으로 지각하는 외적 및 내적 자극으로서 감정을 야기하고 마침내 건강과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 변화까지도 일으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런 스트레스의 개념은 사건 자체보다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해석에 의해 좌우되는 바가 크다.

따라서 같은 사건이나 상황이라 하더라도 이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를 수가 있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인자에는 부정적 생활 사건과 긍정적 생활 사건 모두가 포함된다. 가족의 사망, 이별, 실직, 낙방, 사업의 실패 등 부정적 생활 사건과 관련된 것만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을 주는 긍정적 생활사건, 즉 승진, 합격, 결혼, 출산 등도 오히려 정신적 부담을 가중시켜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스트레스가 전혀 없는 상태가 반드시 건강에 좋은 것도 아니다. 때로는 권태가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 수도 있다. 따라서 적절한 스트레스는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자신감을 심어주고 일의 생산성과 창의력을 높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도 있다.

인간의 성격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방어 기전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성격적으로 스트레스에 취약하여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지 못하면 결국 스트레스로 인하여 인체의 자율신경계, 내분비계, 면역계 등에 문제가 생겨 여러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여러 질병에 이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받도록 하는 성격이 가장 좋은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융통성이 있는 성격, 모든 일에 탄력적인 성격,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수용적인 성격, 그리고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견지하는 것 등이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다음에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스트레스를 받아 화가 치밀 때는 잠시 심호흡을 한 번 하고 ‘이렇게 화를 내면 나만 손해’라는 생각을 해보자. 그리고 근육이완요법을 천천히 실시하면서 내 마음을 다독거려보자. ‘화가 나는 것’과 ‘화를 내는 것’은 다른 것이다. 이 두 가지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화는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날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화를 어떻게 처리, 소화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근육이완요법은 다음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1) 팔, 등, 다리 등 각 근육별로 나눠서 1에서 10까지 서서히 세면서 근육을 긴장시킨다. 2) 최대한 긴장시킨 상태에서 잠시 머문다. 3) 그런 다음 다시 1에서 20을 세면서 서서히 근육을 이완시킨다. 4) 20이 가까워지면서 근육의 긴장을 거의 못 느끼는 상태로 한다.

2. 스트레스를 좀 더 의식화하여 밖으로 표현하자.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표현하자. 혼잣말이라도 좋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로써 표현하자.

3. 배짱을 갖자. 자신감을 가지자. 자신감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자기 성찰을 통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또 사랑하자.

4. ‘나는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나는 소중한 사람이야’ ‘나는 잘할 수 있어’라고 하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은 주문이다. 이러한 주문을 기도문처럼 늘 중얼거리자. 이렇게 하면 자기 자신에 대한 새로운 자신감도 생겨날 것이다.

5.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생각하자. 너무 완벽을 추구하다보니 자기의 모자람 때문에 괴로울 수 있다. 물론 100점을 목표로 하나 95점을 받았다고 좌절하지 말자. 이럴 경우 모자라는 5점 때문에 안달복달하고 자기 자신을 자책하며 학대하지 말고, ‘그래도 잘했네. 100점이면 더 좋았을텐데 5점이 모자라는구나. 다음에는 더 잘해서 모자라는 5점을 채워야지’라고 생각하자.

6. 오뚜기가 되자. 아무리 시련이 와서 좀 쓰러진다 해도 다시 일어나는 오뚜기처럼 탄력적인, 또 융통성이 있는 사람이 되자.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