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회, 아베내각 시정 요구 지지 성명 발표

대구지방변호사회(회장 석왕기)는 지난 27일 일본 시마네현 의회의 ‘아베 내각 위안부 관련 시정 요구 결의문 채택’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구회는 성명을 통해 “일본 시마네현 의회가 26일 ‘위안부 문제는 일본의 책임인 만큼 아베 총리 내각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에 입각해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채택했는데, 시마네현이 독도와 관련해 영유권을 주장하는 조례를 두고 있는 곳인만큼 이들이 아베 내각의 잘못을 시정토록 요구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평소 한일 간의 역사적인 갈등의 해결은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 보고 판단할 줄 아는 양심적인 두 나라 국민이 많이 늘어나야만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해왔다”며 “이번 시마네현 의회의 결정을 시작으로 양심적 일본 국민이 많이 나와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망언의 뿌리를 자르고 피해자들이 살아 있는 동안 입법에 의해 사죄와 배상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고 전했다.

한편 여성인권단체인 ‘신일본부인모임 시마네현 본부’는 얼마 전 시마네현 의회에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성을 부인하는 아베 내각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으며, 시네마현 의회는 26일 아베 내각의 위안부 관련 시정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