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에 대한 상식적인 지적 감정적으로 왜곡보도 해서는 안 돼
비판을 직업으로 삼으면 부담도 각오해야…언론이 성역돼서야

대한변협은 1만2000명 지식인을 대표하는 단체로 성역 없이 바른말을 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각 정당이 당리당략과 표에 의해 진정한 말을 하기 힘들 때 대한변협 같은 단체가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변협은 지난 4월 2일 ‘검찰과 언론의 적절치 못한 술자리 모임은 없어져야 한다’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냈다. 취재라는 명분으로 폭탄주가 오가는 술자리를 이용하는 것은 정당하지 못하다는 취지였다. 검찰과 언론의 폭탄주를 통한 기싸움의 현장은 자칫 이성이 마비되어 싸움이 날 수도 있고 자리에 여기자가 있을 경우 봉변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 고위직 검찰 출신은 “검찰과 기자의 회식명분의 술자리는 정말 치열한 전쟁터였다”라고 하면서 “서로 상대방이 마지막 한명까지 쓰러져 기절할 때까지 폭탄주를 돌리고 그래도 버티는 경우 마지막에 수소폭탄주까지 만들어 기어코 쓰러뜨려야 했다”면서 힘들었던 경험을 고백했다.
한 일간지의 주필도 “기자생활을 하면서 인사불성이 될 정도로 폭탄주를 받아 마시고 정신이 혼미한 속에서 도중에 화장실에 숨어 들어가 들은 정보를 메모하고 다시 나와서 폭탄주를 마시는 힘든 취재활동을 기자 초년시절 계속했다”라고 하면서 “자리가 늦게 끝나고 고위직들이 자신들의 관용차로 돌아간 후 혼자 남아 택시를 잡느라고 이리저리 뛸 때면 이렇게 기자생활을 해야하나 하고 공허한 감정이 들었다”면서 “언론과 검찰의 술자리 문화가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변협은 공보이사 논평을 통해 검찰과 언론의 부적절한 술자리 문화에 대해 의견을 말했다. 검찰이 술값, 밥값을 대고 정보까지 제공하는 자리란 그 속에 일방적인 의도가 스며들어 있어 객관성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논평은 법원과 검찰 그리고 종교인의 과세문제, 일제피해자 등에 대한 성명 발표와 같은 일상적인 변협 공보업무의 한 부분이었다.

언론-검찰 술자리 문제 반성의 계기 삼아야

이런 논평이 성역인 언론을 건드린 탓인지 무참할 정도로 왜곡보도되고 한 언론의 논설실장은 ‘도착적 인식을 가진 인물의 악의적 논평’이라며 비난했다. 그는 공보이사가 과거 군장교 및 정보기관에 근무한 사실까지 들추어내며 인권변호사로의 변신이 종잡을 수 없는 행동이라고 비아냥댔다.
경향신문 사설은 ‘성추행 피해자에게 책임을 미루는 변협은 제정신인가’라는 제목 하에 “변협의 논리대로라면 변호사들도 의뢰인과의 부적절한 유착을 막기 위해 만나지 말아야 한다”고 하면서 “변협은 해괴한 망언으로 언론을 모욕한 공보이사를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여기자 대표들이 변협 협회장실을 방문해 사과와 함께 공보이사의 해임을 요구했다.
한 언론계 원로는 “식사대와 술값을 누가 냈느냐에 따라 그 자리의 성격이 규명된다”며 “기자들이 검사들에게 술 접대를 받았다면 향응을 제공받은 게 되며 그렇다면 언론은 앞으로 검사가 향응을 받았다는 기사를 쓸 자격이 없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언론사와 기자들이 대한변협의 상식적인 지적에 대해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국민은 기자들이 성역을 요구한다고 생각할 것이다”라고 했다. 이와 관련 한 유력 일간지의 주필은 “논설위원들이 토론을 해봤는데 대한변협의 지적이 맞는 면이 있다고 판단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