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온라인 연수체제를 준비하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온라인으로 연수를 받게 되면 변호사들이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회원들이 정말 기다려 온 일인데요, 예상보다는 준비에 시간이 많이 걸린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그렇습니다. 장소, 시간 제약으로 연수 참가가 쉽지 않았던 변호사들의 연수 기회가 다양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동안 온라인 연수를 수년간 추진하였지만 가시적인 성과는 없었습니다.
먼저 변호사 연수규칙상 변호사 연수는 현장연수가 원칙입니다. 즉, 오프라인상의 현장연수가 연수 원칙이기에 온라인 연수 추진에 있어서 다소 시간이 필요하였습니다.
새로운 온라인 연수 환경을 갖추어야 하고, 현장 연수와의 균형 유지가 필요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본인 확인, 수강 여부 확인, 과금 문제, 운영 주체 등이 온라인 연수 추진에 있어서 해결해야 할 쟁점들이었습니다.
또한 온라인 연수를 추진하는 데는 서버 시설, 전산 인력 등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에 모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풀다 보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온라인 연수는 장점도 많겠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무엇입니까?

온라인 연수는 장소,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동시에 다수가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반연수, 특별연수 등 현장 연수가 외면받게 될 우려가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온라인 연수가 중심이 되면 변호사 연수 본래 의미가 퇴색되고, 현장에서 직접 연수를 받는 것보다는 연수가 상대적으로 형식화될 우려가 큽니다.
그러므로 현장 연수의 원칙이 지켜지면서 온라인 연수가 이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EBS와 계약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EBS는 무엇보다 객관성과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온라인, 방송 등 풍부한 교육용 프로그램의 운영 경험과 능력이 검증되어 있었고, 어학, 경제, 역사, 시사 등 EBS가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고품격 콘텐츠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많은 변호사에게 다양한 연수 기회를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기에 EBS와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지난 1년 동안 많은 업체와 온라인 연수를 추진하기 위하여 협의하였으나 여러 조건에서 EBS가 가장 적합하였습니다.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을 두고 준비하셨습니까?

무엇보다 변호사 온라인 연수를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는 객관적인 능력이 최우선적인 기준이었습니다. 대한변협에서는 온라인 연수를 처음 추진하기에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어 온라인 연수 추진 및 유지 능력이 충분한지가 최우선적인 기준이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저렴하게 제공하여 법률 시장 개방을 앞두고 변호사로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지 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였습니다.
온라인 연수를 준비한 실무진으로서 당부드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현재 예상대로라면 2011년 1월경 온라인 연수가 시작될 계획입니다. 온라인 연수에 관심을 적극 보여주셨으면 하며, 현장에서 진행되는 일반, 특별연수에도 더욱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실무진들도 더욱 노력하여 변호사님들에게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이 현장과 온라인상으로 다양하게 제공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