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종 변호사(사시 26회), 이지스퍼블리싱

이 책은 콘텐츠 관련 종사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저작권법 핵심 내용을 담았다. 현재 홍익대 법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오승종 교수는 국내외 생생한 판례를 골라 소개했으며 온·오프라인 상담 사례를 정리한 질문&답변 108가지는 저작권과 관련된 분쟁 유형을 총망라하고 있다.

책 전반부는 저작권법의 핵심 내용만 간추려서 친절하게 소개했다. 저작권은 기본적으로 어떤 권리이고 어떤 콘텐츠가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지, 또한 콘텐츠를 이용할 때 어느 범위를 넘어서면 저작권 침해의 책임을 져야 하는지는 물론이고, 초상권·디자인보호법·상표법 등 저작권과 밀접하게 관련된 권리와 법도 함께 설명한다. 또한 챕터 03장의 무료 영상·이미지·음원·글꼴(서체·폰트) 사이트까지 알고 나면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후반부에는 오승종 교수가 진행했던 저작권 상담 사례를 추려 Q & A 형식으로 담았다. “제가 찍은 여행 사진을 여행 정보 전문 업체에서 마음대로 퍼가서 사용했는데 신고할 수 있나요?” “인터넷에서 퍼온 이미지나 영상을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사용해도 되나요?” “유튜브 영상에 글꼴을 불법으로 사용했다는 경고장이 왔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등 내 창작물의 저작권을 지키기 위한 질문과 저작권을 침해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을 위한 질문을 모았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