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대한변호사협회의 청년변호사 IBA 서울총회 등록비 일부 지원을 받아 IBA 서울총회에 참가하였습니다. IBA 서울총회는 2019년 9월 22일부터 9월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고 전 세계 변호사들이 모두 모이는 장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세션과 Social Function, 각국 변호사협회가 주최하는 리셉션이 있어 각 자리에 참석하느라 바쁜 일정을 보냈습니다.

 

2. Opening Ceremony와 Welcome Party

Opening Ceremony에서는 IBA 협회장,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 송상현 전 국제형사재판소장, 박원순 서울 시장 등 인사들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Welcome Party에서는 한국전통문화를 세계 변호사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다양한 행사와 공연이 있었습니다. 외국 변호사들이 비빔밥을 먹는 방법 등 한국 음식을 먹는 방법을 문의하여 이를 알려주고 서울에서 쇼핑하기 좋은 곳 등을 알려주면서 네트워킹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총회 주최국인 한국에 대해 알려줄 수 있어 주인의식을 느끼며 총회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3. 세션 참여

저는 이주 및 비자 전문 변호사로 ‘The rights of children and unaccompanied minors in immigration detention’을 가장 인상깊게 들었습니다. 특히 난민들이 그리스 등 남유럽 국가를 통해 유럽 국가들로 이주하는 과정에서 부모와 떨어지게 된 미성년 아이들이 무분별하게 구금되고 구금 기간 동안에 이들에 대한 교육 및 심리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미성년 난민들의 인권이 침해되고 있다는 점 및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성년 난민들을 구금하는 대신 따로 교육을 받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의견이 인상깊었습니다.

 

4. 리셉션 참여

저는 대한변호사협회 리셉션과 싱가포르변호사협회 리셉션에 참여하였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 리셉션에서는 한국 변호사들 및 리셉션을 방문한 외국 변호사들과 네트워킹을 활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싱가포르변호사협회 리셉션에서는 싱가포르 변호사들과 주로 이야기를 나누었고 리셉션에서 사진을 찍어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소장할 수 있는 사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5. Social Function 참여

저는 Family Law Committee Breakfast와 Immigration and Nationality Law Committee에 참여하였습니다. Family Law Committee Breakfast에서는 주로 영국 변호사들이 참석하였는데, 한국의 이혼 절차와 양육비 지급 등에 대하여 외국 변호사들에게 설명하여 주었고 저 또한 외국의 가족법 체계와 우리나라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게 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Immigration and Nationality Law Committee에서는 각국 이민법 전문 변호사들의 로펌 운영 방식과 이민법 관련 IBA 모임 등에 대한 정보를 알고 이민법 전문 변호사들과 네트워킹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6. 마치며

저는 회의 참석과 업무를 병행하느라 아쉽게도 많은 세션과 리셉션 등에 참석하지는 못하였으나, 나름대로 시간을 배분하고 계획하여 최대한 참석할 수 있는 자리에는 참석하려고 애썼습니다. 이번 회의 참석을 통해 외국에 멀리 나가지 않고도 전 세계 변호사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어 매우 좋았고, 주최국 변호사로서 한국의 문화 및 법률 체계 등을 전달하는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IBA 청년변호사 등록비 할인 및 대한변호사협회의 지원으로 비교적 합리적인 비용으로 회의에 참여할 수 있었다는 것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다른 회의에도 참석하여 견문을 넓히고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업무 영역을 넓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김예진 변호사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