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방변호사회(회장 임선숙)는 지난 14일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3인(김순례·김진태·이종명)과 극우논객 지만원씨에 대해 엄중한 처벌 및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문제는 지난 8일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발단됐다. 당시 공청회에서 위 국회의원 3인과 지만원씨는 “5·18 민주화운동은 북한 특수부대가 개입한 폭동”이라며 “5·18 민주유공자는 세금을 축내는 괴물집단”이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광주회는 “5·18 민주화운동은 민주주의 헌정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시민 항쟁으로서 국제사회도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며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는 발언은 유공자 개개인은 물론 광주시민에 대한 모욕이며, 역사적 사실을 부인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광주회는 이번 성명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을 부인·왜곡하는 행위를 범죄로 규정, 처벌하는 법률 제정과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의원에 대한 제명 결의를 국회에 요구했다. 자유한국당과 당사자들에게는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이어 광주회는 “향후에도 5·18 민주화운동을 대상으로 한 국론분열 내지 진상조사를 방해하는 시도가 있다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강력한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