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변호사들은 업무상 사내의 중요하고 다양한 법적 문제를 접할 기회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회사의 상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는 회사가 더 크고 조직이 복잡하고 세분화되어 있을수록 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내변호사들이 특정한 사안을 다룰 경우 항상 회사 전체의 관점에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검토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자세가 보다 정확하고 가치 있는 검토안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번에 어느 변호사님께서 회사의 공시자료를 찾아보는 것이 유익하다고 하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이에 더해서 신용평가사의 신용평가서와 레포트를 찾아보시라고 하고 싶습니다.

공시가 되는 각종자료들은 상당히 상세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자료가 담겨져 있다는 점에서 이를 보고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동시에 공시되는 자료들은 1차적인 자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상당한 지식과 이해도를 가지지 않는 한 이를 보고서 무언가를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딱 아는 만큼만 보인다는 말이 실감나는 그런 자료들인 셈입니다. 그래서 시중에는 이러한 공시자료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서적들도 상당히 있습니다.

이에 비해 신용평가사들이 작성하는 신용평가자료나 레포트들은 이렇게 공시되는 자료들을 분석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공시자료에 대한 전문가의 검토보고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신용평가자료나 리포트들도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상당한 회계지식도 있어야 하고 대상회사의 사업이나 시장에 대한 이해도도 있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공시자료들에 비교하면 이해하기가 수월한 편입니다.

리포트 중에는 대상회사가 활동하는 시장을 분석한 자료들도 있습니다. 신용평가사의 자료는 각 신용평가사의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신용평가사 빅3는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NICE신용평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기업평가의 이메일링 서비스를 신청해 매일 받아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