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위, 제10차 권고 발표 … “조직문화 개선 필요”

검찰이 성평등 문화를 정착하고 상호존중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회(위원장 송두환)는 지난 23일 제10차 권고를 검찰총장에게 전달하고 그 내용을 발표했다. 이번 권고는 조직 내 인권 존중과 성평등 문화 정착, 상호 존중하고 소통하는 수평적 조직문화 구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지난 1월 29일 통영지청에 재직 중이던 검사가 언론을 통해 지난 2010년 검찰 간부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의혹을 제기함에 따라 조직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기 때문이다.

위원회는 “미투운동 시발점이 된 검찰의 상명하복, 위계서열 등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조직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요청이 거센 상황”이라면서 “보다 수평적이며 상호 존중하고 소통하는 문화, 성평등이 실현되는 문화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위원회는 검찰 조직 내에 인권존중과 성평등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 △대검찰청에 ‘성평등인권담당관’ 신설 △일선청 인권감독관을 ‘성평등인권보호관’으로 확대 개편 △주요보직 인사, 수사, 조직운영에서 성평등 실현 △구성원에 대한 성평등 및 인권교육 강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상호 존중하고 소통하는 수평적 조직문화 구현을 위해서는 △평검사회의, 수사관회의 등 직급별 회의체 구성활동 보장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리더십 교육 편성 △다면평가 결과 인사 반영 및 당사자 통보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문화 조성을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권고 취지를 존중해 변화된 시대 흐름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