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관련 팁을 몇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힘들게 서류 전형을 통과해서 면접을 보는 중에 실수를 하는 등으로 자신이 가진 실력을 다 보여주지 못해 안타까운 결과를 가져온 분들도 있어서 꼭 말씀 드리고 싶었습니다.

1. 복장 : 가끔 너무 튀는 복장을 하고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회사가 IT/게임회사라고 하더라도 면접 자체가 자유로운 것은 아니므로 가급적 일반적인 정장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의 경우 특별히 노타이를 언급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타이를 하고 오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2. 면접 직전 할 일 : 여러 곳에 서류를 내는 경우 자신이 어떤 내용의 이력서를 작성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접을 가는 도중에 반드시 자신이 제출했던 이력서의 내용을 보시고, 특히 현재 면접을 보는 회사와 관련성이 있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보면서 예상 질문을 생각해 보면 충분한 대비가 될 수 있습니다.

3. 면접 자세 : 긴장을 너무 많이 하는 것도 좋지 않지만, 긴장을 너무 하지 않는 것도 오히려 면접관에게 안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살짝 미소를 짓는 정도는 면접 분위기를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면접관과 너무 편해진 나머지 농담을 하는 경우 오히려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적당한 긴장과 적극적인 태도로 면접관의 질문을 경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마지막 질문을 해달라고 하는 경우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회사에 대한 자신의 관심을 충분히 피력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면접 종료 후 : 면접 종료 후 스스로 실수한 답변 등의 경우에는 메모를 해놓던지 하여 추후 면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면접 분위기의 좋고 나쁨은 실제 합격의 결과와는 무관한 경우가 많으므로, 예를 들어 압박 면접의 경우 그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으나 이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몇 가지 팁을 전해드렸습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agentx@agentx.co.kr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