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현 검사, 검찰 내부 통신망에 성추행 폭로 … 법조계까지 ‘미투’ 운동 확산

서지현 검사(연수원 33기)가 검찰 내 성추행 사건을 폭로한 가운데, 대한변협이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내고 “위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변협은 “법무부장관의 수행비서가 법무부장관 등 다수가 함께 있는 자리에서, 그것도 망인을 추모하는 장례식장에서 후배 검사를 성추행했다는 것은 무엇으로도 설명되지 않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가해자로 지목된 선배 검사는 ‘기억나지 않지만 사실이라면 사과하겠다’는 취지로 이야기 했다고 한다”며 “이는 전형적인 책임 회피성 발언으로 검찰 조직은 물론 정부의 위상을 실추시키고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언행”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사건 발생으로 국민이 받은 충격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라고도 했다. 법질서를 수호하고 범죄를 단죄해야 할 검찰 내부에서 발생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변협은 서 검사의 용기있는 폭로를 응원하며, 검찰은 철저한 진상 조사를 통해 다시는 이런 사건이 반복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31일 대검찰청 검찰개혁위는 진상조사단(단장 조희진)을 꾸려 전체 검찰구성원을 대상으로 성폭력 피해사실 등을 전수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진상규명 결과에 따라 감찰·수사 등 조치를 취하고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며, 검찰 내 상설 전담기구를 설치해 전문가의 상담 자문 등을 통하여 성폭력 성차별 문제 해결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