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법상 회사는 영리 추구를 위한 단체로서 회사에 소속된 임직원은 회사의 이윤을 위해 활동해야 합니다. 반면 사내변호사는 법이라는 잣대로 비즈니스의 적법성을 검토하는 자리로서, 얼핏 이는 모순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 실무자 분들은 법무팀은 돈은 벌어오지 않고 그저 딴지를 거는 조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변호사로서 소임을 다하면서도 회사의 이윤 추구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이를 고민하고 많은 선배 변호사님들께 조언을 들으며 느낀 것을 여기 적어보았습니다.

1. 큰 그림을 그려라

길어도 몇년 정도면 일단락되는 개별 의뢰인의 사건을 담당하는 법무법인 변호사님들과 달리, 사내변호사는 수십년 이상 지속되는 비즈니스의 구성원입니다. 당장의 단기적 목표나 짧은 안목으로 의견을 피력하기보다, 지금 근무하는 회사가 100년을 갈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큰 그림에서 회사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현안을 검토하고 법적 자문을 제공해야 합니다.

2. 실무자와 끊임 없이 대화하라

실무를 모르면 회사에 도움이 되는 변호사가 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필드는 혹독할 만큼 빠르게 변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사업 분야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별도로 공부를 하거나 해당 분야의 학원 수업을 수강해서라도 그 지식을 습득해야 하고, 해당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실무자와 끊임 없이 대화해야 합니다.

특히 실무에 계신 분들의 경우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계시지만, 각 사실 관계가 법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인지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아, 중요한 쟁점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변호사에게 설명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계속해서 질문하셔야 하며, 쟁점을 파악해낼 수 있는 충분한 필드 지식이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적시성과 단순함을 지켜라

필요한 시간에 법적 자문을 제공할 수 없다면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현란한 법문으로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는 것보다 실무자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게 단순명료한 글을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