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면 체온이 떨어지고, 면역기능이 약해져서 감기바이러스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감기바이러스는 추운 기온에 더 잘 증식합니다(Cold virus replicates better at cooler temperatures). 이럴 땐 부드럽고 따뜻한 옷, 그것도 한 번에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하나 더 입어 주면 좋습니다. 가볍고 감촉 있는 목도리나 얇은 내복도 도움이 됩니다.

추위에 노출되면 찬공기를 마시게 되어 기도의 평활근 근육이 수축을 합니다. 기관지 경련(spasm)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천식은 기관지가 자극에 의해 과도하게 예민하게 수축되며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찬바람을 맞아 기관지가 좁아지게 되면 쌕쌕거림과 기침, 호흡 곤란 등 천식증상을 유발합니다. 이럴땐 마스크가 유용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무릎관절의 통증도 증가합니다. 추워지면 몸이 움추러지고 관절에 무리가 옵니다. 역설적이게도 무릎관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정작 관절자체에는 부하가 줄어듭니다. 힘 좋을 때 근육을 잘 만들어 놓으면 관절에 부하가 적게 걸려 관절이 덜 닳게 됩니다. 여름 내내 팽팽 놀다가 갑자기 겨울 닥치면 힘들게 됩니다. 평소에 근육저축을 해둬야 하는 이유입니다.

추위에 노출된 혈관은 수축합니다. 물론 심장혈관도 수축합니다. 수축되어 좁아진 곳은 저항성이 높아져 압력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혈관이 수축하면 결국 혈압이 높아집니다. 또한 좁아진 혈관으로 인하여 뇌와 심장으로 가는 혈액량도 감소합니다. 결국 추운 날씨로 혈관이 수축함으로 인해서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도 발생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관련 질환자들은 찬바람 부는 새벽 활동에 주의가 요망됩니다.

추위가 몰려오고 있고 대비가 필요합니다. 먼저 제 몸이 따뜻해야 할 것입니다. 저렴하면서도 영양가가 높고 맛깔나는 식사를 하십시오. 충분한 수면과 수분을 몸과 피부에 공급하십시오. 그리고 여름보다는 한 템포 천천히 행보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