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낭을 메고 공항에 도착하면 가슴이 두근거린다. SF 영화에는 버튼을 누르면 순식간에 원하는 곳 어디든 데려다 주는 ‘워프 드라이브’가 등장한다. 공항 게이트에 서 있으면 마치 ‘워프 드라이브’ 일보직전의 기분이다. 새로운 세계를 마주하기 직전의 두려움과 설렘이 교차한다.

곧 여름 휴정기가 다가온다. 필자는 휴정기에 재판 일정이 있어 ‘새로운 세계’를 마주하기는 어렵다. 그래서인지 많은 사람들이 올 여름에도 배낭을 메고 어디론가 떠날 것임을 생각하면 부러운 마음이 든다.

퇴근길에 듣던 라디오에서 누군가가 “호주의 ‘바이런 베이’라는 곳을 다녀왔는데 한동안 그곳의 바람을 잊지 못했다”라는 말을 했다. 순간 10년 전 나 역시 다녀왔던 바이런 베이가 떠올랐다.

바이런 베이는 남태평양의 넓은 바다와 구름 높은 파란 하늘을 대면할 수 있는 곳으로 마치 ‘세상의 끝’과 같은 느낌이다. 남태평양의 바람을 가슴으로 맞던 때 펄럭이던 셔츠소리가 다시 들리는 듯하다. 눈동자가 푸르게 물들 수 있는 곳. 걸음을 재촉하듯 강한 바람이 부는 해변. 비치타월 한장을 깔고 선크림을 잔뜩 바른 후 모래사장에 누워있는 커플들. 잔잔한 파도를 맞으며 물가에서 장난치는 아이들. 상상만으로도 마음이 행복하다. 푸른 바다는 상상만으로도 도시에 살며 일에 치이는 사람들, 살아남기 위해 애쓰는 우리들에게는 마음의 위로가 된다.

곧 다가올 하계 휴정기는 상반기를 정리하고 하반기를 더 보람되게 보낼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시간이다. 이런 시기에 세계 각지로, 전국 각지로 새로운 기운을 충전하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모든 이들이 그 어느 때 보다 행복하고 즐겁기를 기도한다. 한편 필자처럼 재판일정 혹은 여러 사정으로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이들은 ‘석양을 바라보며 노천 레스토랑에 앉아 피시 앤 칩스(Fish and Chips)를 시키고 스노우 헤드가 가득한 시원한 맥주를 한잔 주문한 자신을 상상’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무쪼록 휴정기에는 모두가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냄과 동시에 다가올 하반기를 건강히 준비하시기를 소망한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