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가 생겼을 때 심폐소생술의 골든 타임(golden time)은 3분입니다.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는 일단 무조건 병원으로 빨리 가야 돌연사나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만, 그보다도 심장마비가 온 뒤 3분 내에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심장마사지 등 심폐소생술을 하면 소생률이 80% 이상입니다. 이 짧은 골든 타임내에 심폐소생술이나, 제세동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급성 뇌경색증(acute cerebral infarction)의 골든타임은 3시간입니다. 초급성기에 뇌경색증에 의한 뇌손상을 줄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치료법은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것입니다. 뇌경색 치료는 시간을 다툰다는 점에서 심장마비와 비슷하여 피가 안 통하는 그 순간부터 뇌세포가 죽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빨리 혈전용해제를 이용하여 증상이 생긴 지 3시간 이내에 막힌 혈관을 뚫어 주어야 합니다. 현재까지 미국 FDA의 공인을 받은 치료법으로는 정맥내 혈전용해제 투여요법(IV Thrombolysis)이 있습니다. 혈전용해제 투여 시간이 증상 발생 3시간 이내에 치료가 시작되도록 하는 것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뇌출혈(ICH, intracerebral hemorrhage)의 골든타임은 주로 뇌출혈의 양(volume)에 좌우됩니다.

뇌실질내 출혈 환자의 임상증상은 주로 혈종의 크기, 위치, 동반 질환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출혈양이 얼마냐가 중요하므로, 골든타임이라기 보다, 골든볼륨이라고 봐야 하겠습니다. 피각출혈일 경우 양은 30cc를 기준으로 신경학적 증후를 동반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선호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맥류파열성 뇌지주막하출혈(ruptured aneurysmal subarachnoid hemorrhage, SAH)의 골든타임은 확정된 것은 없으나, 주로 동맥류 파열후 3일 이내(72시간 이내)의 조기수술이 선호됩니다. 이시간은 치명적인 뇌동맥류 재파열의 호발 시기를 회피하고자 함이며, 뇌경색을 유발하는 뇌혈관연축의 발병 시기(파열후 4~12일)를 대비하고자 함입니다.

뇌의 혈액공급의 골든 타임은 3분입니다. 뇌는 하루에 약 150g의 포도당과 약 72리터의 산소를 사용합니다.

만일 기도가 막히거나, 혈압이 떨어지는 심장쇼크 상태에 도달하여 일정 기준치 이하로 공급량이 떨어질 경우 짧은 시간 내로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뇌의 혈액 공급은 내경동맥과 추골동맥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이들 중 내경동맥이 뇌혈류 공급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뇌의 생존을 위한 에너지는 혈류에 의하여 운반된 포도당과 산소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뇌가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반면 저장능력은 거의 없어 이들 포도당이나 산소가 중단없이 계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합니다. 뇌세포는 20초만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도 기능을 상실하고 4분 후부터는 죽기 시작합니다. 이들을 운반하기 위한 혈류량이 없으면 뇌는 손상을 입습니다. 그러므로 뇌는 뇌혈류의 감소에 대해 감수성이대단히 예민합니다.

척수손상(spinal cord injury, SCI)의 골든타임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다만, 2차 손상의 유무, 동반 손상의 종류, 전신의 상태 등이 가변요소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척수의 압박이 계속되고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여 척수의 압박을 제거하고 고정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미총 증후군(cauda equina syndrome)의 마비, 소대변 장애등 후유증의 골든 타임은 48시간이내가 지배적입니다. 또한 급성뇌경색증, 뇌출혈로 인한 마비 이후 재활치료의 골든타임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으나, 너무 재활을 빨리 액티브하게 하다보면 재출혈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대체로 2주째부터가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골든타임이 중요한 이유는 이 시간이 모든 사람에게는 평범한 크로노스의 시간이지만, 그 사람에게는 카이로스의 시간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심장마비, 뇌출혈, 뇌경색증, 척수손상 등이 많이 빈발하는 겨울철, 눈길 조심하시고, 몸도 따뜻하게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주위에 추운 곳은 없나 이웃도 둘러보시고, 나 자신의 생명, 건강, 관계, 가족, 인생의 골든타임도 놓치지 마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