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에 김기동 대전고검 차장 임명

검찰이 전국단위의 대형 부정부패 사건의 수사를 전담할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부패 척결’을 강조하며 사정을 예고한 만큼 부패범죄특별수사단 활동에 더욱 이목이 쏠리고 있다.

법무부는 지난 6일 2016년 상반기 검찰 고검 검사급 인사를 발표하고, 서울고검에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단장에는 김기동 대전고검 차장(연수원 21기)이 임명됐고, 주영환 부산고검 검사(〃 27기)가 1팀장에,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장(〃 27기)이 2팀장을 맡게 된다. 모두 ‘특수통’으로 분류되는 검사들로서, 특별수사단은 이달 내 평검사 인력배치 등을 통해 진용을 갖추게 된다.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거나 인적·물적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대형 부정부패 사건을 전담하게 되며, 상설이 아닌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특별수사단은 검찰총장의 직접 지휘를 받는 수사기구로, 특별수사단 설치를 놓고 사실상 옛 대검 중수부가 부활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되고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단장과 팀장에 특별수사분야에서 능력과 자질이 검증된 최우수자원을 배치하는 등 이번 특별수사체제 개편을 통해 부정부패에 대한 대응 능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방위사업 비리에 대한 효과적이고 상시적인 대응을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방위사업수사부를 신설하기로 했으며, 초대 부장으로 박찬호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장(〃 26기)이 내정됐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