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의 모양을 살피는 것은 산의 정기(精氣)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정기를 살피기 위해서는 가까이에서 살피는 것보다는 그 산 전체를 볼 수 있는 곳까지 가서 멀리서 살펴야 한다. 산은 그 모양에 따라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오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것을 오행산(五行山) 또는 오성산(五星山)이라고 한다.

목산(木山) 또는 목성산(木星山)은 산의 모양이 사람이 서있는 상체의 모습을 하거나 정상부에서 꽃봉우리 모양을 이루거나 길쭉하게 홀(笏)처럼 생긴 산을 말한다. 목산 중에서도 산의 정상부가 마치 붓의 끝부분 같이 뾰쪽한 산을 문필봉(文筆峰)이라 한다. 목산이 있는 지세에서는 학문을 숭상하는 사람이 많이 배출되고 고급공무원이 많이 나타난다.

화산(火山) 또는 화성산(火星山)은 산의 정상부가 두개 이상의 뾰족한 봉오리를 이루고 있으면서 마치 나무가 불에 탈 때 나타나는 불꽃의 모양을 닮은 산이다. 화산이 있는 지세에서는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종교인이나 예술가가 배출된다.

토산(土山) 또는 토성산(土星山)은 산의 정상부가 평탄하게 수평으로 펼쳐져 궤짝이나 함 모양의 산을 말하는데, 일(一)자와 유사하여 일자문성(一字文星)이라고도 부른다. 토산이 있는 지세에서는 왕이나 왕비가 나오는 것으로 되어 있다.

금산(金山) 또는 금성산(金星山)은 철모 모양을 하거나 종을 닮기도 하고 솥이나 바가지를 엎어 놓은 것과 같은 산을 말한다. 농사를 끝내고 노적가리를 쌓아 놓은 모양과 유사하다 하여 ‘노적봉(露積峰)’이라고도 한다. 금산이 있는 지세에서는 재물이 많이 모여 부자가 배출되며, 또한 산의 형태가 둥글면서 힘차게 보이는 산은 금산 중에서 ‘투구봉’이라고 하는데, 장군이 배출되기도 한다.

수산(水山) 또는 수성산(水星山)은 산 정상부에 여러개의 봉우리가 거의 비슷한 크기를 이루며 연속적으로 부드럽게 연결되어 마치 물결이 굽이치거나 뱀이 꿈틀거리면서 기어가는 모양의 산을 말한다. 수산 중 두 개의 봉우리로 된 수산은 봉우리 사이에 연결된 능선이 낮아서 마치 말의 안정과 같은 모양을 이루어 ‘천마(天馬)’라고 하며, 혈(穴) 앞에서 천마가 놓이면 속발한다.

산의 모양 중에서 오행의 한 가지 모양만을 닮은 산은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으나, 오행으로 구분되지 않는 산의 모양도 실제로 많이 있다. 특히 오행의 기운이 혼합된 모양도 많이 있다. 산의 모양에 대하여는 위와 같은 몇 가지의 구분 외에도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즉, 산이 추하고 아름답고, 산이 살찌고 여위고, 산이 급하고 완만하고, 산이 날카롭고 유순하고, 산이 무겁고 가볍고, 산이 귀하고 천하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산의 모양에 따라 강룡(强龍)·약룡(弱龍)·병룡(病龍)으로 구분하기로 한다. 또한 물형(物形)에 따라 비룡승천(飛龍昇天), 연화부수(蓮花浮수), 매화낙지(梅花落地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산의 기운을 해석함에 있어서 산의 모양을 면밀하게 관찰하여야 한다. 즉, 산의 모양을 논하는 목적은 그 산의 기상(氣像)과 지세(地勢)를 알아내기 위한 것이다. 주산의 기운뿐만 아니라 주변의 사(砂)의 기운을 해석함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저작권자 © 법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