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법조 > 영국
[영국법정변호사회]한국 변호사와 법정변호사의 업무 관련성
영국법정변호사회 국제팀  |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486호] 승인 2014.03.17  09:22:2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이 기사는 영국법정변호사회에서 마련한 연속 기사의 세 번째 기사로 법정변호사란 누구이고, 무슨 일을 하며, 이들의 업무가 한국 변호사들의 관심을 끄는 이유와 이들을 고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국 법정변호사들, 특히 왕립자문변호인(QC)들은 변론 수행자이자 전문 변호사로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실력을 자랑합니다 (QC는 독립된 선발 위원회에 의해 변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법정변호사입니다). 이처럼 높은 법정변호사의 명성은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그들에게 최상의 교육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얻어집니다.

법정변호사를 고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법정변호사는 변론 전문가입니다.
* 법정변호사는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법정변호사는 독립적이며 비용 효과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 법정변호사는 팀원으로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 법정변호사는 외국 변호사와 경쟁하기보다는 협력합니다.

변론 전문가
법정변호사는 장기간의 변론 교육과 경험을 통해 사건 설명과 반대 심문에 대한 필수 능력을 익히게 됩니다. 대다수는 변론 기술을 구사하는 데 많은 시간을 쏟기때문에 활용할 경험이 풍부한 편입니다.

우수한 서비스
각각의 법정변호사는 개인사업자입니다. 이는 성공적인 법정변호사는 오로지 실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명성을 쌓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법정변호사는 일거리(‘의뢰’라고 함)를 얻기 위해 개인적인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성공한 법정변호사는 의뢰인이자 자신에게 일을 맡기는 사무변호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상대를 감탄시킵니다. 이들은 능력과 결단력을 바탕으로 자립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많은 의뢰인이 보험 회사, 은행, 대기업처럼 세상 물정에 밝은 ‘단골손님’으로 이들은 법정변호사의 개인 지식과 전문 기술을 믿고 의지합니다.

법정변호사는 학력이 매우 높은 편인데, 이는 유수의 법정변호사 사무실에서 견습 과정(pupillage)이라고 하는 매우 인기있는 이 자리를 얻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야심찬 수많은 법정변호사들은 소수만이 차지할 수 있는 이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칩니다.

독립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조언
대다수 법정변호사는 개인 사무실을 운영 중인 개업 변호사입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법정변호사는 객관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독립적으로 일하며 사무실건물을 같이 사용하는 다른 법정변호사의 업무로 지장을 받지 않습니다.
* 법정변호사는 직접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팀을 이루어 사건을 다뤄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참 직원에게 일을 맡기지 않으며 팀은 가장 경험 많은 법정변호사가 이끌게 됩니다.
* 일반적으로 법정변호사를 고용하는 것이 법률 사무소에 의뢰하는 것보다 조금 더 비용면에서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기관이 아닌 개인을 고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을 조금 더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 자영하는 법정변호사는 업무 및 수임료 면에서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법정변호사마다 수임료에 대해 합의하는 저마다의 방법이 있는데다, 새롭게 마련된 BARCO 예탁 계좌를 이용하면 한층 더 수월하게 법정변호사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임료 또한 제3자에 의해 보호됩니다.

팀의 일원으로 업무 수행
법정변호사는 유연한 업무 방식을 취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직접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업무상 관계가 조성됩니다. 법정변호사는 홀로 일할 수도 있지만, 의뢰인 및 다른 법률 고문과 함께 팀에 소속되어 일하는 데 익숙한 편입니다. 때때로 법정변호사는 요청에 따라 특별한 조언 및 도움을 제공하기도 하며 팀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법정변호사는 외국 변호사와 경쟁하기 보다는 협력합니다.
외국법률사무소의 경우 영국 사무변호사 사무소보다 법정변호사를 찾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서로 업무가 겹치지도 않을뿐더러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놓인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무변호사 사무소에 먼저 의뢰하는 것보다 법정변호사를 직접 고용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훨씬 더 효과적 입니다(사무변호사 사무소는 의뢰를 받고 법정변호사의 자문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정변호사는 외국법률사무소가 필요로 할 경우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법률사무소는 처음부터 끝까지 의뢰인과 연락을 취하는 역할을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법정변호사를 고용하는 방법
법정변호사들은 수십 년간 외국 변호사들에 의해 고용되어 왔습니다. 법정변호사는 소송 진행과 관련하여 제약을 받기는 하나, 영국 사무변호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고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기자의 시선]“문 대통령님, 사법부 개혁대상 아니죠?”
2
[제50회 변협포럼]“남을 도울 때 더 큰 행복 느낄 수 있어”
3
[전문분야 이야기]애플과 삼성의 스마트폰 특허소송이 주는 교훈(2)
4
[법조나침반]로스쿨 유감에 대한 유감
5
[국회단상]국회와 변호사
Copyright © 2017 대한변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ews.koreanbar.or.kr